economy story

공모펀드 상장거래 서비스

.connecting story 2024. 11. 14. 23:57
반응형
반응형

 

공모펀드 상장거래 서비스란?

 

공모펀드 상장거래서비스는 일반 (장외)공모펀드거래소에 상장하여 투자자가 주식ETF처럼 낮은 비용으로 손쉽게 매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본 서비스는 ’23년부터 관계기관 간 논의를 통해 마련된 공모펀드 경쟁력 제고방안(’24.1.3.)의 주요과제로서 11.13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서 혁신금융서비스(이하 샌드박스’)로 지정된 바 있다.

 

샌드박스로 지정된 24개 자산운용사는 기존 공모펀드 중 상장대상 펀드(이하 상장 공모펀드’)에 대해 펀드 내상장클래스(X클래스)를 신설하여 거래소에 상장한다. 상장클래스에는 현행 ETF의 규율(LP의 유동성 공급 등)이 유사하게 적용된다. 상장클래스 방식은 미국, 아일랜드, 룩셈부르크 등 해외 사례에서 볼 수 있는 방식이다.

 

신규 투자자는 판매사(은행증권사)의 온-오프라인 채널 대비 훨씬 낮은 비용으로 기존 우량 공모펀드에 투자할 수 있으며, 복잡한 가입환매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이용 중인 증권사** 모바일앱(MTS)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주식ETF처럼 간편하게 거래할 수 있게 된다. 일반 공모펀드의 경우 판매수수료 평균 16bp, 판매보수 평균 59bp인 반면 ETF는 판매수수료는 없고 판매보수 평균도 1bp이다.(국내 주식형 기준) 또한, 상장 공모펀드의 기존 투자자 또한 선호에 따라 장외클래스(: A클래스, C클래스 등)에서 상장클래스로의 전환권을 행사할 수 있다.

 

한편, 상장 공모펀드는 ETF기초지수 연동 의무가 없다는 점에서 기존 ETF와도 차별화된다. 그 결과, 상장 공모펀드는 미국홍콩캐나다호주 등 주요국에서 일반화된 지수요건 없는(Actively Managed) ETF처럼 운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펀드 상장거래 서비스의 성공적인 출시 운영을 위한 간담회 발언

 

박민우 금융위 자본시장국장은 개인투자자들의 투자 경험과 역량이 상당한 만큼, 상장 공모펀드가 시장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낮은 비용, 거래 편리성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언급하면서, 투자자 보호 기반 위에서 적극적 운용 혁신적인 전략을 통해 벤치마크 대비 초과수익을 달성하는 성공사례가 많아져야 한다며, 자산운용사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임권순 금감원 자산운용감독국장은 상장 공모펀드 운용 과정에서 투자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산운용사LP 증권사긴밀한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특히 ETF 운용 경험이 없는 자산운용사는 상장 공모펀드 관련 업무절차 마련 전산시스템 구축 등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하였다.

 

이창화 금투협회 자산운용부동산본부장은 공모펀드 상장시 간편하고 신속한 투자가 가능해져 시장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며, 액티브 운용을 통해 투자자 선택폭이 크게 확대되고, 판매보수 절감으로 장기투자 수익률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시스템 보완, 투자설명서 변경, 상장 관련 거래소 협의 등 필요한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언급하였다.

 

최철호 거래소 증권상품시장부장은 시장개설 초기에 상품성이 이미 검증된 우량 공모펀드를 상장하여 투자자의 관심을 유발하고, 이를 통해 다른 좋은 공모펀드가 상장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우리 증시의 밸류업을 위해서는 주주환원과 기업가치 제고 노력을 기울이는 기업 중심의 국내주식형 펀드 상장을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진영 NH-Ahmundi자산운용 본부장은 공모펀드 활성화 취지와 투자자 보호 양 측면을 모두 고려해 상장 공모펀드의 규모 등 요건적정수준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면서 자산운용업계도 투자자가 좋은 상품합리적인 비용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언급하였다.

 

 

내년 2분기부터 상장 공모펀드 거래 개시

 

금융위원회는 11.13.() 24개 자산운용사, 3개 증권사, 6개 수탁기관, 한국거래소 등 34개사*에 대해 공모펀드 상장거래샌드박스 지정했다. 자산운용사 24개는 교보악사, 다올, 더제이, 미래에셋, 브이아이, 삼성, 삼성액티브, 슈로더, 스팍스, 신한, IBK, 얼라이언스번스틴, 엔에이치아문디, 우리, 유진, 이스트스프링, KB, KCGI, 키움, 트러스톤, 피델리티, 한국투자, 현대, 흥국이고 증권사 3개는 미래에셋증권, SK증권, 한국투자증권, 수탁기관 6개는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한국증권금융, HSBC 서울지점 이다. 

 

관계기관, 참가회사들은 금일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하였다. 연내 거래소 규정안 마련, 내년 1분기 거래소예탁원 시스템 개편, 거래소 상장심사 등을 거쳐 내년 2분기부터 상장 공모펀드 거래가 개시될 예정이다 또한, 공모펀드 경쟁력 제고방안(’24.1.3.) 연내 관련 법률안을 발의하고, 시행령 및 규정 개정 사항은 11월 중 입법예고를 실시하는 등 나머지 후속조치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반응형